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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내비 전면 개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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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카카오T 플랫폼에 통합검색 기능을 새롭게 도입하고, 카카오내비 앱 홈‧검색 기능을 전면 개편한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T에 도입된 통합검색은 목적지 검색을 기반으로 최적의 이동 경로와 서비스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그동안 이용자는 목적지별로 이용 가능한 이동 수단을 별도로 확인한 후 카카오T 서비스를 이용해왔다. 해당 기능 도입으로 카카오T 단일 플랫폼 안에서 이동 전 과정을 탐색하고 비교해 서비스 예약 및 이용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T 홈 화면 하단에 위치한 ▲돋보기 아이콘 터치 ▲통합검색 화면으로 이동 ▲목적지를 입력하면, 소요시간‧예상 비용·환승 여부 등의 기준에 따른 다양한 이동 경로 리스트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택시, 대리, 바이크, 렌터카, 주차 등 카카오T에서 제공 중인 서비스는 물론,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포함한 모든 이동 수단을 총망라한 최적의 이동 방법을 선택해 이용 가능하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통해 이용자 목적지 검색 이력과 내 주변 다른 사용자 최다 이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상 목적지를 추천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카카오내비도 홈‧검색 개편을 통해 이용자 목적지 탐색 편의성 강화에 나선다. 먼저, 지도뷰 사용자환경(UI) 적용과 탐색태그 기능 확장을 통해 현 위치 주변뿐 아니라 원하는 지역의 주차장, 주유소, 음식점, 명소, 마트 등 편의시설 정보를 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검색창 주변 검색 기능을 통해 현 위치 기준 최대 10km 반경 내 편의시설 정보만을 제공했으나, 이번 개편으로 목적지 주변을 포함해 지도뷰에 표시된 모든 지역 편의시설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부가기능도 더해졌다. 카카오내비는 ▲제한속도, 도로 환경 변화 등 이동경로 내 최신 주행 정보와 ▲리콜, 차량 점검과 같은 이용자 등록 차량에 대한 맞춤형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 안전 운행을 지원한다. 화물차 전용 길안내 서비스도 새롭게 추가돼 화물차 운전자가 설정한 차량 높이 및 중량에 맞는 경로를 안내받을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기술도 접목됐다. 기존 길 안내 이력 및 이용자와 유사한 그룹의 이동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예상 목적지를 추천하고,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 및 디지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과 연계한다. ‘새벽감성’ ‘로맨틱한’ 등 추천 태그 터치 한 번으로 바로 라디오 및 음악이 재생된다.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는 “이번 카카오T 앱 내 신규 기능 도입과 카카오내비 개편을 통해, 이용자에게 효율 최적화된 이동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빌리티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일상의 이동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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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로봇’이 택배·라이더 대체할까… 엔비디아, 자율주행 로봇에 거액 투자한 이유 [디지털데일리 심민섭기자] ‘배달 라이더’의 오토바이나 택배 트럭이 분주하게 돌아다니는 국내에선 아직 생경한 장면이겠지만 미국에서는 이 역할을 ‘배달 로봇’에게 맡길 작정인가보다.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차이가 있겠지만, 배달된 물건은 받기위해 밖에 현관문밖에 서있는 누군가에게 현관문을 여는 것은 꽤 부담스러운 일일 수 있다. 그런 상황이라면 배달 로봇은 효용성을 가진다. 반도체업계 메이저인 엔비디아가 배송 로봇 개발 전문업체인 서브로보틱스(이하 '서브')에 1000만달러(한화 약 123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서브'는 미국 로스엔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에서 우버 이츠와 제휴를 통해 ‘완전 무인형’ 배송 로봇을 제공하고 있다. IT 전문업체 테크크런치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서브에 직접적으로 투자한 것은 처음이지만 이번 투자를 계기로 두 회사가 의미있는 협력 관계를 이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엔비디아의 로봇사업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서브와 긴밀하게 일하는 것이 기대되며, 특히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물류업체가 상품을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기 위한 배송 마지막 구간)를 한계까지 밀어붙일 것”이라고 말했다. 즉, 소비자의 최종 목적지까지 도착해 현관에서 노크를 하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로봇 서비스를 하겠다는 전략이다. '서브'는 지난 1월 사람의 도움을 완전 제외한 4단계 자율주행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서브의 로봇은 엔비디아의 '제스톤 에지' AI 플랫폼의 하드웨어를 사용하고 있다. 서브의 공동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 알리 카샤니는 “로봇공학과 관련 제품 개발에 있어 엔비디아는 매우 중요한 존재”라며 “향후 로봇 개발을 위해 그들과 협업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는 도로가 아닌 인도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와관련 카샤니 CEO는 “인도를 통해 배달하는 것이 도로를 통해 배달하는 것보다 변수가 많아 계산에 준비가 많이 필요하다”고 어려품을 토로했다. 그는 다만 “인도를 통해 배달하는 것도 장점이 있는데, 도로에 비해 다양한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 반응하기에 수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브는 지난해 12월 연장된 시드 라운드에서 DX벤쳐, 세븐일레븐의 VC 암 7벤쳐 등 여러 벤쳐기업으로부터 총 1300만 달러(약 16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한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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