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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신스_네이버,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wehasu 2022. 7. 16.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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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기사링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073881?sid=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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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중심 검색 브랜드 '에어서치'(AiRSearch)로 제공하는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 '스마트블록'을 쇼핑에도 확대 적용한다고 11일 밝혔다.
스마트블록은 네이버가 지난해 10월 통합검색을 대체하는 에어서치 브랜드를 발표하면서 소개한 서비스로, 트렌드와 개인의 관심사가 반영된 맞춤형 결과를 제공한다.
쇼핑 스마트블록은 소비자가 직접 구매해 체험한 후기와 상품 정보를 묶어 추천하는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과 날씨·계절 관련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이맘때 많이 찾는' 블록 등으로 구성됐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에게 트렌디한 상품을 추천하면서 한층 풍부해진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정태 네이버 서치CIC 책임리더는 "쇼핑 스마트블록으로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 정보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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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스마트블록

실제 구매자 리뷰들, 스마트블록으로 재탄생…품질·만족도 빠르게 확인 가능
날씨·계절·명절·기념일 등 시의성 고려한 맞춤 추천…검색 편의성에 상품 둘러보는 재미까지

[데이터넷] 네이버는 직접 구매 인증한 사용자의 상품평, 날씨·시즌별 추천 아이템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스마트블록을 도입,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여왔다. 연내 검색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쇼핑 스마트블록으로 다양한 검색어 관련 사용자에게 트렌디한 상품 추천으로 한층 풍부해진 검색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이른바 ‘내돈내산’에 해당되는 리뷰를 매칭해 함께 보여주는 식이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스마트블록에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관련 상품 외에도 연관 키워드 관련 상품 정보 및 리뷰도 함께 제공된다.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사용자들이 상품 정보와 진성 리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내돈내산 리뷰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네이버에 축적된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판매자와 사용자 모두에 유용한 쇼퍼블 콘텐츠로 재구성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인 것이다.

사용자는 제안된 블록 콘텐츠만 확인해도 여러 리뷰를 확인하며 추가 검색하는 등 쇼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탐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날씨·계절 관련성 높은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는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해주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도 추가 도입됐다.

먼저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시점에 적합한 의류, 먹거리 등 상품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계절과 연관성 높은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의 상품 정보를 함께 참고할 수 있다.

특정 시즌과의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 역시 과거 유사한 시기에 축적된 쇼핑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시즌으로부터 14일 전부터 검색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추석, 설날 등을 검색할 경우 차례상, 한과, 윷놀이 등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제안하는 스마트블록이 보이고,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제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오는 8월부터 사용자 관심이 높은 시즌 키워드에 순차 적용되며 검색 편의를 높이게 될 예정이다.

이정태 네이버 서치CIC 책임리더는 “고도화된 AI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한 적합도 높은 추천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소요되는 수고를 덜어주는 한편,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도록 돕는다”며 “이번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더불어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주제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요약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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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용 
장점 - 검색 사용 편의성이 향상되었다. 정보 별로 검색결과를 모아두었기때문이다.
예를 들어 제품을 직접 사용한 후기를 찾기 위해 제품 관련 블로그 글들을 일일이 뒤지지 않아도된다.  
단점 - 검색 결과와 관련된 정보 블록이 다양하고 많아지다보니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정보를 눌러야할지 고민할 수 있다.
연관기사 링크 https://www.donga.com/news/It/article/all/20220627/114156012/1
https://biz.sbs.co.kr/article/20000070805